상단여백
HOME 문화·연예 축제 포항
포항시, 흥해라 조선오일장 축제 연다!오는 10월 12일, 흥해 전통시장에서 가을 최대 축제 오픈
▲ 흥해라 조선오일장 축제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석경희 기자] 포항시는 오는 10월 12일 흥해 전통시장 일원에서 흥해의 특화된 콘텐츠를 담아낸 가을 최대의 축제 ‘흥해라, 조선오일장 축제’를 연다.

이번 행사는 날로 쇠퇴해가는 전통 오일장에 활력을 불어넣고, 지진 피해로 인한 상처와 마음을 치유하는 기운을 일으키며, 흥해 주민들을 화합시키고, 역사와 전통의 흥해라는 애향심을 마음에서 우러나오도록 ‘기운생동(氣韻生動)’을 콘셉트로 추진된다.

특히 흥해로터리 특설무대에서 펼쳐지는 권달삼을 소재로 한 ▲창작 마당극 ‘흥해라, 조선오일장’ ▲사또 행차 퍼포먼스 ‘지사또, 흥해 납시던 날‘, ▲흥해 가족오케스트라단 등 지역 동아리팀과 한동대 학생들이 펼치는 다채로운 공연, 지신밟기, 보리타작소리 등 ▲흥해 농요 공연이 펼쳐지는 풍성한 지역의 콘텐츠를 특화하는 무대로 꾸며질 계획이다.

또한 지역 주민 및 행사 관람객이 체험할 수 있는 이팝꽃 향기품은 캔들, 꽃 누르미 민경, 흥해읍성 그리기 등 다양한 유·무료 체험 15종과 지게 체험, 절구 찧기, 짚풀 공예, 쿵~떡! 떡메치기등 전통을 연계한 다양한 체험이 구성되어 있어 가족단위 관광객 등 많은 시민들이 이색적인 장날의 풍경과 함께 뜻깊은 추억을 남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축제 연계행사로는 가족단위 참여자를 위한 ▲흥해, 맛으로 홀릭, ▲흥해, 추억의 풍경, ▲흥해읍성 옛길과 시장을 연계한 흥해오일장 투어, ▲흑백사진 촬영 부스인 흥해 낭만제작소, ▲조선 개떡, 어포, 초록 꽈베기 등 조선의 컨셉과 흥해만의 콘텐츠를 특화한 조선 간식코너가 운영된다.

포항시는 11.15 지진 최대 피해지역인 포항 흥해의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추진하는 축제인 만큼 흥해 주민뿐만 아니라, 포항시민, 전국의 많은 관광객이 함께하여 모두에게 의미 있는 화합의 날이 될 수 있도록 철저한 준비로 관람객을 맞이한다는 방침이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꼼꼼한 축제 준비로 시민과 모든 관람객이 풍성한 경험을 만끽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모두의 축제가 될 수 있도록 안전관리 및 교통대책 수립에 만전을 기하고, 특히 최근 발생한 아프리카돼지열병 예방을 위한 방역체계 추진에도 철저를 기하겠다.”라고 말했다.

흥해라 조선오일장 축제에 관련한 궁금한 사항은 흥해특별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석경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경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