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취업 포항
포항시 청년창업가는 청년창업LAB으로 오세요!2020년 포항시 청년창업LAB 창업자 모집, 사업화자금 700만원과 멘토링 지원
▲2020년 포항시 청년창업LAB 모집 포스터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서민지기자] 포항시는 3월 27일까지 ‘2020년 포항시 청년창업LAB‘의 청년창업자를 모집한다.

포항시 청년창업LAB은 부족한 경험과 기술, 자기부담의 고위험에 노출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초기창업단계에 진입하여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 창업자를 지원하기 위한 2차 인큐베이팅 전문 공간으로서, 청년창업기업의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고 창업 후 3년의 데스밸리를 극복할 수 있도록 청년창업가의 자생력 강화를 위한 지원 활동에 나서고 있다.

지난해 12월 완공된 청년창업LAB은 총면적 128㎡의 2층으로 건축되었으며, 건물 외벽을 화려한 색상의 컨테이너형태로 마감하여 심미감을 더해 청년들의 포토존으로도 활용할 계획이다. 1층은 교육실, 창업제품 촬영 및 편집이 가능한 공유 스튜디오, 창업자 레시피 개발 요리클래스 운영을 할 수 있는 공유주방으로 구성되었으며, 2층은 창업관련 자료를 구비하고 있는 공유오피스, 시제품 제작이 가능한 공동작업실로 구성되어 전체적으로 공유의 개념을 도입하여 청년 창업자뿐만 아니라 창업에 관심 있는 모든 시민들을 위한 공간으로 운영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 청년 창업자 모집 분야는 일상생활과 밀접한 창업으로 지역사회의 특성을 살린 △생활친화형 창업, 지역사회 내 발생하고 있는 문제에서 비즈니스 기회를 발견하여 창업으로 해결책을 제하고자 하는 △사회문제해결형 창업, 창업 아이디어를 구체적인 제품 및 서비스로 구현시킬 수 있는 핵심기술을 보유한 △기술기반혁신 창업 등 세 가지 분야로 나눠 지원을 받고 있다.

특히, 이번 모집은 사업화자금 700만원과 함께 창업교육 및 멘토링 등을 지원하는 창업지원 프로그램으로서 2019년 10개의 창업가를 지원하여 참여자로부터 ‘초기 창업가에게 꼭 필요한 사업’이라는 큰 호응을 받은 사업이며, 첫 사업을 시작한 이후 올해 두 번째 모집으로 만19세 이상 ~ 만39세 이하의 포항시에 주소 또는 사업자 등록기준지를 두고, 창업한지 1년 이후 ~ 3년 이내 청년 창업자를 대상으로 한다.

이외에도 포항시 청년창업LAB은 지역대학 및 창업관련 유관기관들과 공동으로 참여하는 운영위원회를 구성하여 창업기관 간의 교류 및 유대를 강화하고, 사업참여 균등기회 보장 등 효율적이고 투명하게 운영을 할 계획이다.

또한 지역주민들을 대상으로 주민참여 원데이클래스, 창업 유관기관 포럼 등도 개최하는 한편, 창업 초기 상담 및 청년창업자들의 데스밸리 극복을 위한 창업상담실을 운영하여 생활창업 허브기관으로 지역사회에 자리매김해 나갈 계획이다.

포항시 관계자는 “부족한 경험과 기술에도 불구하고 창업한지 3년이내의 폐업률이 특히 높음을 감안할 때 청년창업LAB을 통하여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과 멘토링 서비스 등 2차 인큐베이팅을 통하여 청년들에게 실질적으로 필요한 지원정책을 펼쳐나가겠다.”고 말했다.

서민지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민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