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교육 일반교육 대구시
등교수업에도 걱정말아요. 학교급식!전국 최초 간편급식 도입을 바탕으로 교실 배식 대폭 증가
▲학교급식 안전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석경희 기자]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한 급식을 제공하기 위해 학교 현장에서는 학교급식에 생활 속 거리두기를 실천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대구시교육청은 최근 급식직영학교 전체를 대상으로 2020학년도 등교수업에 따른 학교급식 실시 방안을 조사한 결과, 교실배식을 실시하는 학교가 대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실배식교는 코로나19 이전 40교에서 124교로, ▲병행배식교 46교에서 93교로 증가했고, ▲식당배식교는 372교에서 241교로 감소했다.

또한 식당 뿐 아니라, 칸막이 있는 도서실, 가정실 등 특별교실을 임시식당으로 사용하는 학교도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 같은 식사 장소의 다양화는 ‘간편급식’ 도입에 따른 것으로 볼 수 있다.

간편급식은 조리과정, 운반, 배식 및 식사시간을 단축해 감염경로를 줄인 식단으로 대구교육청에서 최초로 개발했다. 간편급식은 교실배식으로 전환이 쉽고, 식당배식의 경우 배식과 식사시간을 줄이는 효과를 가져왔다.

대구시교육청은 지난 3월 학교에서 쉽게 간편급식을 적용할 수 있도록 영양기준량에 적합한 30종의 메뉴를 개발해 학교에 안내했다. 이에 따라 약 73%의 학교에서 등교수업 시 간편급식을 적용하며, 평균 등교수업 후 2주일 정도 운영할 계획이라고 한다.

식당배식 학교 334교의 76%는 임시칸막이를 설치했고, 미설치 학교는 6~8인용 식탁에 2명이 앉아 식사하는 형태로 확실한 거리두기 조치를 했다. 추가로 지정좌석제를 운영하는 사례도 다수 있으며, 칸막이를 설치하고도 지그재그 앉기 등 추가 안전장치를 하는 사례도 있다.

특히, 2회전 이상 식당을 사용하는 학교는 1차 식사를 마치고 즉시 소독을 하고, 다음 학생이 식사를 할 수 있도록 했다.

교실배식 학교는 대구의 등교수업 운영 계획에 따라 격주제, 격일제, 부제 등을 시행함에 따라 자리 이격이 충분해졌고, 추가 안전장치로 개인칸막이를 설치 중이다.

한편, 대구시교육청은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1식 당 500원의 학교급식비를 추가로 지원해 코로나19 대응 안전급식비로 사용한다. 등교수업 후 약 4주간 지원할 계획이며, 예산은 총 23억원을 투입한다.

강은희 교육감은 “대구시교육청은 건강한 급식을 목표로 하지만, 지금은 안전한 급식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개인위생을 실천하고 마스크를 벗는 식사시간에 대화를 금지한다면 안전한 급식이 될 것이다.”고 전했다.

석경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경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