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일반사회 경상북도
경북도, 한일관계 위기 속 독도주권 관리체계 모색하다17일, 포항 포스텍 국제관에서 경상북도 독도위원회 하계 세미나 개최
▲독도위원회 하계세미나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장혜진기자] 경상북도는 17일 포항공대 국제관에서 ‘한일관계 정체기 환동해의 평화와 독도주권 관리’를 주제로 경상북도 독도위원회 하계세미나를 개최했다.

대구대학교 영토평화연구소(소장 최철영 교수) 주관으로 진행된 이날 세미나는 경색된 한일관계의 회복 방안과 위기의 한일관계 속에 경북도의 독도주권 관리방안을 모색하는 자리였다.

정재정 경상북도 독도위원회 위원장(광주과학기술원 석좌교수)은 ‘한일관계의 위기, 어디로 갈 것인가?’라는 기조강연에서 “최근의 한일관계는 빙하기라고 표현이 나올 정도로 냉각기가 지속되고 있는데, 이는 양국 모두에게 백해무익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한일 양국의 역사화해를 위해 평화공영의 역사인식 수립과 화해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 과거사 현안은 법적 처리 보다는 역사적 처리를 모색하고 대규모 청소년 교류, 경제공동체, 한일 해저터널과 같은 대규모 공동 프로젝트를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역설했다.

이어진 주제발표에서 호사카 유지 세종대 교수가 ‘일본의 해양정책과 독도주변 최근상황 대응’, 이정태 경북대 교수가 ‘독도주변 중국선박 어업실태와 한국의 대응’, 박재홍 경북대 교수가 ‘독도 물골의 관리문제와 복원사업의 필요성’에 대해 각각 발표했다.

다음 순으로 진행된 토론에서는 참석자들이 독도를 둘러싼 중․일의 태세에 대한 우리의 대응을 논의하고, 현안문제인 독도의 물골 정비에 대해 과학적 조사를 통한 주권국의 권리 행사 필요성 등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박재홍 교수는 “서도의 물골은 독도의 유일한 식수원으로서의 가치도 중요하지만, 물골 내의 원생생물 연구에도 중요한 가치를 지닌다”며, “현재 방치된 서도의 물골을 정비해 원생생물을 발굴하고 분자계통적 분석을 통해 원생생물의 다양성 데이터를 구축하는 등 독도의 지리학적 특성 규명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성학 경북도 해양수산국장은“오늘 논의된 사항을 적극 수용하여 물골을 생태계에 기여하는 방향으로 관리해 나가고, 이를 위해 장기적이고 종합적인 조사 등 필요한 조치를 강구해 독도문제를 자연과학적 접근을 통해 실리를 찾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장혜진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장혜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