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연예 생활정보 문경
62년 만에 만난 친구야, 반갑다!문경시 경로당 행복도우미 맹활약
▲ 문경시 경로당 행복도우미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석경희 기자] 작년 12월부터 2020년 5월 현재까지 문경시 전 지역 경로당은 폐쇄되어 있다. 그러나 문경시경로당행복도우미는 폐쇄된 경로당에 머무르지 않고 어르신들을 찾아뵙고 각종사업 추진으로 활약을 펼치고 있다.

첫 번째 이야기 주인공은 올해 80세 이〇〇 어르신. 어렸을 때 담 하나 사이로 앞뒷집 살면서 아주 친했던 친구가 18살에 문경읍으로 시집을 간 후 소식이 없고 서울로 갔다는 얘기를 멀리서 전해 듣기도 했다. 세월이 흐른 지금 너무 보고 싶고 죽기 전에 꼭 만나고 싶다는 어르신의 얘기를 듣고 「친구 찾기 프로잭트」가 시작됐다.

친구 어르신의 성함과 나이를 알고 수소문하여 다행히 현재 문경읍에 거주 하시는 것을 파악하였으며 장〇〇어르신께 친구가 보고 싶어 한다고 전달했다. 장〇〇 어르신도 어릴 적 친구를 만나고 싶어 한다는 마음을 확인한 후 산북에 계시는 이〇〇 어르신을 모시고 문경읍 장〇〇 어르신 댁을 방문했다.

세월이 흘러 18살 친구는 80살이 되었고 62년 만에 어릴 적 친구를 처음 만나 서로 많이 늙었다며 흘러간 세월에 아쉬워하며 감동의 눈물을 흘리면서 그동안 나누지 못한 정을 나누었다. 어르신은 행복도우미에게 “어떻게 이런 일이 있을 수 있는지 생각지도 못했다. 정말로 고맙고 감사하다”며 고마운 마음을 전했다.

두 번째 이야기 이〇〇(83세) 독거어르신은 어지럼증으로 낙상하여 다리에 큰 타박상을 입었으나 3일째 그대로 방치되어 상처가 크게 덧나 있었다. 상처를 발견한 후 2개월에 걸쳐 매주 어르신 댁에 방문하여 드레싱을 하고 보살핌을 한 결과 현재는 상처부위가 완전히 아물어 일상생활을 회복하고 건강하고 밝은 어르신의 웃음을 볼 수 있었다.

또한 오랫동안 자녀들을 만나지 못하고 있는 어르신들은 「자녀들에게 전하는 어머니의 영상편지」를 촬영하여 자녀들에게 전달했다.

지난 5월 첫째 주에는 어버이날을 맞이하여 경로당행복도우미들이 직접 만든 카네이션을 1,800명 어르신께 달아드리고 안부를 확인하는 사업을 추진했다.

이 밖에도 ‘간이치매검사’, ‘노르딕 워킹’‘인지향상 치매예방 교실’, ‘민요노래교실’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어르신들의 행복한 시간을 위해 활약을 펼치고 있다.

장기간 코로나19로 인해 힘든 시간이지만 문경시 경로당행복도우미들은 어르신들의 어려운 상황을 하나하나 보살피고 외로운 시간을 함께 보내면서, 어르신들과 정을 나누는 마음만큼은 더욱 커지는 가정의 달 5월을 만들어 가고 있다.

석경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경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