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교육 대학소식 구미
구미대,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1석 5조’ 효과입학과 동사에 취업 확정, 등록금 지원, 취업장려금, 가업 급여, 조기 졸업
▲ 구미대 전경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석경희 기자] 입학과 동시에 취업이 확정되는 구미대학교의 ‘조기취업형 계약학과’가 주목받고 있다. 2022학년도에 첫 신입생을 모집한다.

구미대 조기취업형 계약학과는 스마트팩토리과, 게임컨텐츠스쿨, AI의료뷰티맞춤화장품과 등 3개 학과로 학과별 입학정원은 30명이다. 2022학년도에 입학할 신입생 90명을 모집하고 있다.

교육부와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이 주관하는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선도전문대학 육성사업’으로 개설되는 이들 학과에는 파격적인 혜택이 주어져 입시생들의 많은 관심을 끌고 있다.

입학 면접이 기업체가 참여한 취업 면접이다. 입학이 결정되면 취업이 확정된다. 해당 학과와 협약된 기업을 선택해 면접을 볼 수 있다.

입학 후 혜택이 파격적이다. 1학년 동안 등록금이 전액 국비로 지원된다. 학기별 200만원의 취업장려금이 나와 연간 400만원을 추가로 받는다.

2학년 1학기에는 기업체 근무와 대학 수업을 병행한다. 등록금의 75%가 지원되고 기업체의 급여(최저임금의 70%)도 받게 된다. 등록금 25%가 자부담이지만 국가장학금 대상이라면 이마저도 부담을 줄일 수 있다.

2학년 1학기를 마치면 조기졸업을 한다. 일반 학과 학생들에 비해 한 학기를 줄인 3학기 과정으로 학위를 취득하면서 기업체 정규 직원의 혜택을 모두 받을 수 있다.

취업과 다양한 혜택도 파격적이지만 3개 학과의 협약기업들이 4차산업의 미래 성장성이 높은 중견기업이라는 점에서 더욱 매력을 가질 수 있다.

정부가 지원하는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선도전문대학 육성사업’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부합하는 현장실무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을 통해 중소·중견기업의 경쟁력을 견인한다는 목적으로 추진하는 사업이기 때문이다.

9월말 기준 3개 학과 협약기업은 40여 개 기업이다. 대기업, 상장기업을 비롯 유망한 중견기업들과 협약을 체결했고 오는 11월20일까지 최종 협약기업이 결정된다. 학과별 대표적 기업을 소개하면 아래와 같다.

스마트팩토리과는 2차전지, 전자 및 정보통신 분야의 선도적 기업들과 협력하고 있으며 대부분 상장회사다. ▲LS전선 ▲엘앤에프 ▲인탑스 ▲KH바텍 ▲덕우전자 등이다.

게임컨텐츠스쿨은 게임그래픽, 게임기획과 개발 분야의 인력을 양성하는 학과로 대부분의 협약기업이 유명 게임개발 업체다. ▲카이엔터테인먼트 ▲딜리셔스게임즈 ▲드림아이디어소프트 ▲익센트릭게임그루 등이다.

AI의료뷰티맞춤화장품과는 지속가능한 고성장 분야인 K-뷰티, 헬스케어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리만코리아 ▲빛채그룹 ▲V성형외과․피부과 ▲오라클피부과․성형외과 ▲제이앤코 등이다.

구미대 조기취업형 계약학과는 정부 지원사업의 초기로 이번에 첫 입학생을 모집한다. 그만큼 혜택도 파격적이지만 향후 사업 내용의 변화와 지속성 등을 고려하면 이번 모집이 입시생들에게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

원서접수는 구미대 홈페이지에서 무료 접수가 가능하다. 모집일정은 수시 11월 8일~22일이며 정시는 12월 30일~1월 12일까지다.

전형방법은 3개 학과 모두 학생부 100%이며, 협약기업이 참여하는 면접고사는 11월 26, 27일이다. 게임컨텐츠스쿨은 면접 시 반드시 포토폴리오를 지참해야 한다.

조기취업형 계약학과에 지원한 학생은 해당 과의 모체 학과에 한해 중복지원이 가능하다.

배장근 구미대 산학협력단장은 “입학 면접이 곧 기업 채용 면접이라고 보면 된다. 스펙을 갖춘 인재를 요구하는 게 아니기에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마인드, 성실성, 소신 있는 지원 등이 합격의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석경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경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