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의료·건강·식품 대구시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웨어러블 심전계 표준 개발 워크숍 개최온라인 워크숍에 의료용 전기제품 산학연병 관계자 40여명 참석
▲의료기기센터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박후남 기자]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이사장 양진영, 이하 재단)은 26일 ‘의료용 전기제품(IEC/TC62/SC D)분야 웨어러블 심전계 신규표준 개발’ 워크숍을 개최한다.

워크숍은 온라인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 워크숍은 의료용 전자기기(SC62D) 분과 전문위원회에서 주최하고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동의대학교 공동 주관,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 의료기기안전국 기준·정보화팀 후원으로 개최된다.

관련분과 전문위원과 웨어러블 심전계 개발 관련 전문가를 포함한 산학연병 관계자 40여 명이 참석, 오후 1시부터 이틀간 진행된다.

워크숍에서는 기존 심전계에서는 고려되지 않았던 근거리 통신, IT-네트워크로 연결된 웨어러블 심전계에서 새롭게 고려해야할 사이버 보안 등의 요구사항이 논의된다.

착용자의 심장 상태를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더 나아가 인공지능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환자의 심장 질환을 예측하는 미래의 웨어러블 심전계 제품에 대해서도 토론이 이뤄진다.

아울러 웨어러블 심전계의 방수/방진 성능, 제세동기와의 병행 사용 시 전기적 안전성 등에 관해 관련 전문가의 공동 토의가 진행된다.

심전계는 심장의 전기적 신호인 심전도를 측정하고 기록하여 심장의 비정상 여부와 심장 질환을 진단하는 데 사용되는 의료기기다.

제조기술 발전에 따라 최근 소형화·경량화된 제품이 의료기기로 등록되고 있다.

웨어러블 심전계는 일상의 다양한 활동을 하면서도 착용자에게 편리한 측정 방식을 제공하는 반면 이와 같은 새로운 의료기기를 위한 기본 안전 및 필수 성능에 관한 요구사항을 규정할 필요가 있다.

양진영 재단 이사장은 “앞으로도 첨단 기술이 적용된 의료기기 개발에 따른 새로운 안전성 및 성능 검증을 위한 표준 개발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박후남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후남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