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산업 일반경제 경상북도
경북도, 최초 투자유치 10조원 달성...유공자 시상21일 경상북도 투자유치대상 시상식, 2년여만에 개최
▲2021 경상북도 투자유치대상 시상식ⓒ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이연서기자] 경상북도는 21일 도청에서 투자유치를 통해 고용창출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한 기업과 시군관계자, 유공 공무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2021 경상북도 투자유치대상’시상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2년 만에 열린 2021 경상북도 투자유치대상 시상식은 경북도가 시군과 함께 달성한 올해 투자유치 10조원 성과에 힘입어 관계자들을 격려하기 위해 개최됐다.

기업부문 대상에는 포스코케미칼(포항), 우수상에는 티에스오토모티브(경주)와 피엔티(구미), 엘엠디지털(구미), 특별상에는 다원넥스트(김천)와 두일(안동), 거빈(청도)이 수상했다.

이번 시상식에는 지역에 투자를 결정한 기업대표 뿐만 아니라 기업의 발전을 위해 함께 노력하고 있는 근로자 대표에게도 감사패를 전해 행사의 의미를 더했다.

포스코케미칼은 2019년 4월 도, 포항시와 인조흑연 음극재공장 건립을 위한 MOU를 체결하고 2189억원을 투자해 최근 블루밸리산업단지내 1단계 준공식을 가졌다.

올해 7월에도 이차전지 양극재 공장 신설을 위한 6000억원 규모의 MOU(230명 고용)를 체결했다.

우수상을 받은 자동차부품 제조기업 티에스오토모티브는 2019년 6월 경주시와 체결한 MOU 규모(120억원) 이상으로 실제 투자(200억원)를 진행했다.

이를 통해 직접고용 170명 등 총 300여명이 근무하는 기업으로 성장했으며 2015년에는 본사를 울산에서 경주로 이전하기도 했다.

피엔티는 이차전지 생산설비 신설을 위해 지난해 1월과 올해 10월 두차례에 걸쳐 1750억원 규모의 MOU를 체결했다.

지금까지 실투자가 400억원에 이르고, 양질의 일자리 360개를 창출하는 등 구미와 칠곡에 본사와 3개의 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엘엠디지털은 2018년 구미사업장 설립하고 2019년과 올해 두 차례에 걸쳐 810억 규모의 MOU를 통해 인쇄회로기판 검사 및 가공시설 설립에 지속적인 투자를 추진하고 있다.

경상북도경제진흥원에서 수여하는 일자리창출 우수기업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별상에 선정된 다원넥스트는 김천에서 철도차량부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2019년부터 2공장 설립을 위해 부지매입 및 건축비 등 130억원 규모의 투자를 진행해 최근 2년간 80여명에 이르는 일자리를 창출했다.

안동에서 PET용기를 생산하는 두일은 지난해 안동시와 150억 규모의 MOU를 체결하고 올해 4월에 투자를 신속히 완료해 양산체제에 돌입했다.

특히, 신규고용 40여명을 모두 지역주민으로 채용해 지역 친화형 기업의 모범사례로 거론되고 있다.

거빈은 고향인 청도에 뿌리내린 41세 청년사업가가 운영하는 강소기업으로 2014년 회사를 창립한 이래 40억원 규모의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작은 기업규모에도 불구하고 매년 매출의 5%이상을 연구개발비에 재투자하는 공격적인 경영을 시도하고 있다.

자치단체 부문 대상은 포스코케미칼, GS건설, 에코프로 등을 유치해 경북이 이차전지 허브로 도약하는 계기를 마련한 포항시와 2년간 24개 기업과 3조원이 넘는 MOU를 체결한 구미시가 수상했다.

또 우수상에는 김천시와 영덕군, 장려상에는 경산시와 청도군이 선정됐다.

공무원 부문에서는 차세대 배터리 리사이클링 규제자유 특구 활성화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 포항시 투자기업지원과 정명숙 팀장과 최근 우량기업을 연달아 유치하는 성과를 보여준 상주시 미래전략추진단 임한솔 주무관이 대상을 수상했다.

이 외 공로자들에게 우수상(3명)과 장려상(3명)이 주어졌다.

한편, 당초 투자유치 5조원을 목표로 했던 경북도는 11월까지 9조 9473억원의 성과로 올해 10조원 달성이 확실시 되고 있다.

이 기록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55%이상 증가한 것으로 코로나로 움츠렸던 기업의 잠재 투자수요와 이를 겨냥해 도와 시군이 함께 선제적 투자유치 활동을 펼친 결과로 보여진다.

특히, 이차전지, 첨단소재, 반도체, 바이오 등 첨단․기술집약적 산업 분야의 기업들이 경북을 투자처로 결정하고 있어 지역경제의 미래를 밝게 하고 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올해 투자유치 분야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둘 수 있었던 것은 투자기업 대표와 근로자, 도․시군 관계자들의 정성과 노력 덕분”이라며, “경북도는 통합신공항, 대구․경북 행정통합 등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고 미래 첨단산업 분야에 세계적 기술력을 가진 기업들을 지속해서 유치하겠다”라고 각오를 밝혔다.

이연서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연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