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의료·건강·식품 포항
경북 포항, 국내 최초 그린백신실증지원센터 준공식물을 활용한 동물용의약품 제조 및 기업지원 시설 구축

[국제i저널 = 경북 이순호 기자] 경상북도와 포항시는 지난 16일 포항융합기술산업지구(흥해읍)에서 그린바이오 융합형 시설인 ‘그린백신실증지원센터’ 준공식을 갖고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그린백신실증지원센터는 공공영역에서 처음 시도되는 식물세포・식물체를 활용한 동물용(가축용) 의약품 제조 지원 시설로 농림축산식품부와 경상북도, 포항시가 지난 2018년부터 총 177억 원을 투입해 건립됐다.

센터는 그린백신 생산과 실증에 필요한 밀폐형 식물공장과 주사제 제형의 동물의약품 생산시설, 동물효능평가시설, 그리고 기업들이 입주해 연구를 할 수 있는 기업지원공간으로 구성됐으며, 기업성장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발굴·지원해 그린백신 기업들의 집적화를 통한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입주 기업들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할 때까지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또, 준공식과 함께 그린바이오 신산업 육성과 그린백신실증지원센터 활용 증대를 위해 경북도와 포항시, 포스텍, 한동대, 포항테크노파크, 경북바이오산업연구원 및 참여기업 5개사가 함께 산․학․연․관 상호 업무협약을 맺으며 협력하기로 했다.

아울러, 올해 농림축산식품부에서 공모 중인 그린바이오벤처캠퍼스 조성 사업 유치에도 공동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3(이차전지, 바이오, 수소)+1(철강고도화)’ 혁신성장 산업을 집중육성 중인 포항시는 그린백신 실증지원센터 준공으로 그린바이오 융합형 신산업을 통해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글로벌 신약·백신 생산 거점 도시 포항’ 도약을 위한 발판을 마련할 것이다.”며, “글로벌 그린백신 기업 육성을 통해 국가 과학기술 경쟁력의 향상과 지역의 신산업 창출로 인한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까지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경상북도 하대성 경제부지사는 “식물백신 분야는 농업과 생명기술이 결합한 바이오산업 분야의 새롭게 시도되는 영역”이라며, “이번 센터의 준공으로 이와 연계한 그린바이오 신산업을 육성하고, 관련 기업의 육성과 일자리 창출로 대표적인 그린백신 특화지역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식물백신은 식물세포나 식물체를 이용해 특정 병원(病原)의 유전자 재조합을 통해 생산되는 백신으로 기존 백신과 달리 바이러스를 직접 사용하지 않아 병원체의 전파 위험이 없으며, 식물 배양을 통해 대량 생산이 가능해 질병 확산에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순호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순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