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연예 역사·문화 대구시
대구민주시민교육센터, 여름 방학 체험 프로그램 「민주시민 배움 교실」운영8월 2일(화)부터 10일(수)까지 초·중학생 210명 대상

[국제i저널=대구 이연서기자] 대구민주시민교육센터는 8월 2일(화)부터 10일(수)까지 초·중학생 210명을 대상으로 여름 방학 체험 프로그램 ‘민주시민 배움 교실’을 운영한다.

‘민주시민 배움 교실’은 여름 방학을 맞이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삶과 연계된 체험형 민주시민교육을 통해 민주시민으로 지녀야 할 역량을 기르는 프로그램으로, 초 5·6학년, 중학생 대상으로 매일 오전 9시부터 3시간 동안 진행한다.

특히, 이번 체험은 학생이 체험 프로그램과 날짜를 직접 선택하여 체험할 수 있도록 하여 많은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했다.

주요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연극을 통해 갈등을 해결하는 ▲교육연극, 직접 재판에 참여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모의법정, 토의와 토론으로 법률안을 만드는 ▲모의국회, 팩트 체크 활동을 통해 나만의 관점을 만드는 ▲디지털 리터러시, 생활공간을 실험실 삼아 소통과 협업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소셜 리빙랩 등이 있다.

학생들은 센터에서 제공하는 명찰(예비시민 스티커)을 옷에 부착 후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프로그램을 마무리하면서 예비시민 스티커를 민주시민 스티커로 바꾸는 과정을 통해 민주시민 자격을 부여받는다.

또한, 민주주의를 주제로 나만의 포스터 제작하기, 키오스크를 활용한 다양한 놀이와 게임에 참여하면서 민주주의 가치에 쉽게 접근할 수 있다.

체험 프로그램 활동 중 발표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 칭찬 스티커를 받고, 모은 스티커 수만큼 민주 화폐를 받은 후 기부하거나 민주시민 기념품 구매를 함으로써 ‘나눔’의 가치를 체험하고 내면화하는 기회를 가진다.

강은희 교육감은 “대구민주시민교육센터의 여름 방학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우리 학생들이 민주주의 가치를 이해하고, 배려·소통·존중의 민주시민 역량을 함양하여 삶 속에서 민주주의를 실천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연서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연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