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교육 일반교육 대구시
대구시교육청, 산재예방과 안전의식 제고를 위해 산업안전보건교육 확대2023년 산업안전보건교육 지원 계획 추진

[국제i저널=대구 이연서기자] 대구시교육청(교육감 강은희)은 현장 근로자의 산업재해를 예방하고, 구성원 모두가 안전의식을 제고할 수 있도록 ‘2023년 산업안전보건교육 지원 계획’을 추진한다.

대상자별 교육 분야는 ▲관리감독자 안전보건교육, ▲현업근로자 안전보건교육, ▲신규채용자 안전보건교육, ▲특별안전보건교육, ▲전문화 교육 등 5개 분야의 법정안전보건교육과 ▲관리자(관리감독자 제외), ▲안전보건관리담당자, ▲기술직담당자 등 3개 분야의 비법정안전보건교육 등이다.

대구시교육청은 안전보건교육 지원을 위해 교육청 주관 집체교육을 추진하며, 대구교육연수원, 안전보건교육 전문기관에서 진행하는 온라인교육, 현장교육 등도 적극 안내하여 대상자들이 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분야별 교육자료 및 영상자료 등도 대구시교육청 홈페이지 또는 유튜브‘대구교육청’채널에 접속해서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특히, 현업근로자의 교육 실효성을 높이고자 지난해의 직종 통합 원격교육 방식에서 올해는 직종의 특성에 따른 맞춤형 교육방식으로 개선하고 연 2회 집체교육도 추진하고, 법정의무교육 대상이 아닌 관리자에 대한 안전보건교육도 신설하여 관리자의 안전의식을 더욱 제고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대구시교육청은 안전사고, 직업병, 직무스트레스, 직장 내 괴롭힘 등으로 인한 질병 및 건강장해를 예방할 수 있도록 알기 쉬운 사례중심의 다양한 산업안전보건 정보도 제공할 예정이다.

강은희 교육감은 “모든 구성원의 안전 의식을 높이고, 안전한 교육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구시교육청은 MZ세대, 고령자, 업무초보자 등 다양한 교육수요자를 위해 숏영상, 안전보건스티커, 직종별 맞춤형 매뉴얼, 메신저 교육 등 여러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고, 맞춤형 산업안전보건교육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산업재해를 예방하는데 적극 노력할 계획이다.

이연서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연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