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일반사회 청도
청도군-필리핀 카빈티시, 외국인 계절근로자 도입 MOU 체결농촌 인력 수급 부족 해소 및 합법적 외국인 고용 안정화
▲청도군-필리핀 카빈티시, 외국인 계절근로자 도입 MOU 체결ⓒ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이연서기자] 청도군(군수 김하수)은 농촌인구 고령화와 노동 인력 감소로 인한 농촌 인력 수급 부족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지난 27일 필리핀 카빈티시와 외국인 계절근로자 도입 등 교류에 관한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 협약은 김하수 청도군수, 김효태 청도군의회 의장, 아란틀리 아로요 필리핀 카빈티시장, 밀버트 올리버로스 카빈티시의회 의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청도군청 제1회의실에서 화상 회의를 통해 비대면으로 진행하게 되었다.

이날 청도군과 필리핀 카빈티시는 외국인 계절근로자 제도 전반에 대한 사항을 협의했으며, 이번 협약 체결을 통해 농촌 인력난을 해소하고 필리핀 카빈티시에 선진 농업 기술을 보급하는 등 농업 분야의 상호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지속적인 교류 협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외국인 계절근로자 제도는 파종기, 수확기 등 계절적으로 단기간 발생하는 농촌의 인력난 해소를 위해 외국의 계절근로자를 초청하여 최장 5개월간 근로하는 법무부 제도이다.

청도군은 관내 농업인들을 대상으로 두 차례에 걸쳐 수요조사를 실시하였고, 신청 서류를 출입국관리사무소에 제출하였다. MOU 초청 계절근로자 82명과 결혼이민자 본국 친척 계절근로자 9명을 포함한 91명 전원을 법무부를 통해 배정받았으며, 이를 토대로 2023년 하반기에 외국인 계절근로자를 도입할 예정이다.

한편, 청도군은 농촌 인력난 해소를 위해 외국인 계절근로자 유치와 함께 농촌일자리지원센터 운영, 농촌일손돕기 봉사활동 등 다양한 시책을 추진하고 있다.

김하수 청도군수는 “이번 업무 협약 체결로 청도군은 양질의 근로 인력을 원활히 수급하고 필리핀 카빈티시는 농업 역량강화와 경제발전에 보탬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향후 지역 농특산물 수출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교류 협력하고 상생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이연서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연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