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정치 대구시의회 대구시
이태손 의원, 「대구광역시 치유농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 대표 발의팬데믹으로 지친 시민 건강증진을 위해 치유농업 육성 기반 마련, 군위군 편입 후 풍부해진 농촌자원으로 지역 치유농업 활성화 기대

[국제i저널=대구 이연서기자] 이태손 의원(경제환경위원회, 달서구4)은 제302회 임시회에서 농촌자원을 활용한 치유농업 발전 기반 마련을 위한「대구광역시 치유농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대표 발의한다.

▲경제환경위원장 이태손(달서4)ⓒ국제i저널

보건복지부의 2021년 코로나19 국민 정신건강 실태조사 자료에 따르면, 코로나 팬데믹 기간 중 우울증 위험군은 3.8%에서 22.8%로 6배 증가했고, 이는 집단 우울증, 무기력증 등 심각한 사회문제의 원인이 됐다.

이러한 사회문제의 해결 방법으로 농촌자원을 활용하는 치유농업이 주목받고 있으며, 농촌진흥청의 임상시험 결과에 따르면 치유농업은 스트레스 지표 21.7%, 스트레스 호르몬은 28.1% 줄어드는 등의 정신적 건강증진에 탁월한 효과를 가지고 있음이 확인됐다.

또한 치유농업은 전통적인 농업 선진국을 중심으로 건강관리 효과를 인정받아 농업 주요 분야로 자리 잡았고, 최근 다른 지자체에서도 치유농업의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으나, 아직 대구시에는 관련 산업의 육성을 위한 기반이 부족한 상황이다.

이에 이태손 의원은 지역 치유농업의 육성 및 지원의 근거를 마련하여 관련 산업의 성장 발판을 마련함과 동시에 시민 건강증진에 기여하고자 이번 조례안을 대표 발의하게 됐다.

조례안의 주요 내용으로는 △연 단위 치유농업 기본계획 수립 △치유농업 관련 시책의 효율성 제고를 위한 실태조사 △치유농업서비스 개발 및 제공 △사업화 및 창업지원 등의 지역 치유농업 활성화를 위한 내용을 담고 있다.

이태손 의원은 “군위군 편입으로 풍부해진 농촌자원을 기반으로 치유농업을 육성하기에 최적의 시기라고 생각한다”며, “본 조례의 제정을 통해 지역 농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과 시민 건강증진에 기여하고자 한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연서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연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