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의료·건강·식품 문경
문경시 치매안심센터, 인공지능 스피커 지원치매・독거 어르신 등 사회 취약 계층을 대상 스마트치매돌봄지원사업

[국제i저널=경북 석경혜 기자] 문경시 치매안심센터는 8월 1일부터 치매・독거 어르신 등 사회 취약 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인공지능(AI) 스피커’무료 대여를 확대 지원한다.

‘스마트치매돌봄지원사업’은 재가 치매환자 또는 경도인지장애자 및 인지저하자를 대상으로 인공지능(AI) 스피커를 무료로 대여해주는 서비스이다.

▲ 인공지능(AI) 스피커 ⓒ국제i저널

인공지능 스피커는 음악감상, 정서지원 서비스, 날씨・뉴스・라디오, 복약알림 등의 서비스를 통해 고립되고 소외된 어르신들의 말벗이 되어 주어 외로움을 해소하는 데 기여하며, 치매예방 퀴즈 등 노인특화형 서비스와 치매를 예방하고 관리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탑재되어 있어 1:1 맞춤형 돌봄관리를 할 수 있다.

특히 응급상황 발생 시 음성으로 도움을 요청하면 인공지능 스피커에 내재된 ‘긴급 SOS’기능을 통해 119구급대 및 ADT센터에 곧바로 연결되어 24시간 구조를 받을 수 있어 독거 어르신들의 공백을 채울 수 있다.

문경시보건소는 “인공지능 스피커를 활용하여 사회 활동 제약으로 고립된 소외 계층들에게 돌봄 서비스 제공이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도 빈틈없는 치매예방 및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석경혜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경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