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정치 정치일반 구미
구미시, 공약 이행 현황 점검 시민평가단 회의시민과의 약속인 공약사업 이행 현황에 대한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 및 점검

[국제i저널=경북 석경혜 기자] 구미시가 지난 11월 9일 시청에서 시민과의 약속인 공약사업 이행 현황에 대한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로 행정 신뢰성 제고를 위해 ‘민선 8기 공약 이행 현황 점검을 위한 시민평가단’ 1차 회의를 열었다.

▲ 공약 이행 현황 점검을 위한 시민평가단 ⓒ국제i저널

시민평가단은 41만 구미 시민을 대표하고자 만 18세 이상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성별‧연령‧지역별 인구비례에 따른 무작위 추첨으로 1차 190명을 모집 후, 2차 전화 면접으로 최종 35명을 선발했으며, 조정이 필요한 공약사업 16건에 대한 심의와 공약사업 이행평가 및 개선 의견 등을 제시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이날 회의는 ▲시민평가단 위촉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의 시민평가단 역량 강화 교육 ▲5개 분임조 구성 및 분임장 선출 ▲조정 안건 및 평가 안건 선정 순서로 진행됐다.

시민평가단은 내실 있는 공약 심의를 위해 11월 23일과 12월 7일 두 차례 회의를 거쳐 공약사업을 평가하고 개선 방안을 도출 후 권고안을 제시한다. 시는 권고안을 검토‧반영해 최종안을 시청 누리집에 공개할 예정이다.

방주문 미래도시기획실장은 “시민평가단 제도는 공약에 대한 시민들의 의견을 직접 듣는 좋은 기회다. 시민과의 천금 같은 약속이 제대로 이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구미시는 지난 4월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주관하는 ‘2023 매니페스토 전국 기초단체장 공약 실천 계획 및 정보공개 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을 받았으며, 7월에는 ‘2023년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 참가해 인구구조 변화 대응 분야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

석경혜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경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