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교육 일반교육 대구시
대구시교육청, 2024학년도 예술교육 기본계획 발표학생들의 예술 활동 지원을 강화하여 올바른 인성 함양에 힘쓴다!

[국제i저널=대구 이연서기자] 대구시교육청(교육감 강은희)은 1학생 1예술활동을 생활화하여 학생들이 따뜻하고 올바른 인성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2024학년도 예술교육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대구시교육청은 올해 ▲1학생 1예술활동 지원 강화, ▲문화소외지역 예술숲학교, 예술드림거점학교 확대 운영, ▲오케스트라, 연극, 뮤지컬, 미술 등 6개 분야 예술동아리 지원 강화, ▲예술중점학교, 대구예담학교 운영 등 4가지 중점과제를 중심으로 대구 예술교육을 추진한다.

1. 학교별 특색 있는 1학생 1예술활동 생활화로 인성교육을 강화한다.

학생들이 예술적 감수성을 함양하고 창의ㆍ융합적 사고력을 키울 수 있도록 ‘1학생 1예술활동*’운영비를 관내 469교에 교당 최대 5백만 원씩 총 18억 2백만 원을 지원한다.

* 음악ㆍ미술 등 정규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학교별 특색 있는 예술활동을 운영하여 학생 개인마다 1개 이상의 예술 특기를 기르는 예술교육 정책

또한, 지역과 학교의 특성을 반영한 1교 1예술동아리를 운영할 수 있도록 예산 4억 1천만 원을 지원한다. 이와 함께, 학교 간 보유 악기와 교구를 상호 교류하여 1인 1악기교육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예술ㆍ체육 교구나눔은행도 운영한다.

2. 예술 숲 학교, 예술드림거점학교 운영으로 문화소외 지역에 대한 예술교육 확대한다.

대구시교육청은 도시 외곽지역의 도ㆍ농ㆍ공 복합지역과 도심 내에서도 상대적으로 문화적 혜택이 부족한 지역의 학교를 지원하기 위해 ▲예술숲학교, ▲예술드림거점학교를 운영하며, 이를 위해 1억 7천8백만 원을 지원한다.

지난해 처음으로 지묘초와 북동중 등 2교를 예술숲학교로 선정해 운영했으며, 외곽지역의 문화소외 현상을 해소하는 데 큰 성과를 거뒀다. 이에 따라, 올해는 사업을 확대해 총 4곳의 예술숲학교를 운영한다. 그리고, 예술드림거점학교도 구지초, 세현초, 하빈초 등 8개 학교로 확대(지난해 6교) 운영한다.

3. 오케스트라, 뮤지컬, 연극, 미술 등 6개 분야 예술동아리를 활성화한다.

2023년 12월에 개최된 전국 학생예술동아리페스티벌에서 대구시교육청은 총 4개 분야 중 오케스트라, 합창, 뮤지컬 등 3개 분야에서 대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이에 따라, 대구시교육청은 올해 오케스트라, 합창, 연극, 뮤지컬, 미술, 기타 예술동아리 등 6개 분야 예술동아리 253개에 약 10억 원을 지원해 학생들이 소통과 배려를 경험하고, 학교폭력 예방과 인성교육을 실천할 수 있도록 돕는다.

4. 예술중점학교와 대구예담학교 운영을 통해 맞춤형 예술교육을 확대한다.

대구시교육청은 학생들의 예체능 분야 소질과 적성, 진로와 연계된 실질적인 교육과정 선택권을 보장하기 위해 ▲음악 중점학교(신명고)와 미술 중점학교(매천고, 수성고, 대구제일고, 성당중)를 운영하며, 고등학교 2~3학년 학생들이 음악ㆍ미술ㆍ연극ㆍ뮤지컬 분야의 예술 위탁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공립 각종학교인 ▲대구예담학교를 운영한다.

강은희 교육감은 “우리 학생들이 예술교육을 통해 따뜻한 마음을 키우고 올바른 인성을 가진 미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이어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연서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연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