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일반사회 구미
구미시, 소나무재선충병 방제에 총력 대응구미국가선단지와 보호 가치가 높은 지역 내 소나무 대상 방체 활동

[국제i저널=경북 석경혜 기자] 구미시는 건강한 산림생태계 조성을 위해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4월 중순까지 9만여 본의 소나무 고사목을 방제하고, 구미국가선단지와 보호 가치가 높은 지역 내 소나무를 대상으로 예방나무주사, 피해극심지 모두베기, 산불예방숲가꾸기 등 소나무재선충병 집중 방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 모두베기 ⓒ국제i저널

방제 1순위인 국가선단지내 재선충병 감염 소나무를 찾기 위해 정밀 드론예찰을 실시하고, 확인된 감염목은 영상분석을 통한 좌표값 취득 후 고사목에 QR코드를 부착하는 철저한 이력관리로 체계적인 소나무재선충병 방제를 시행하고 있다.

매년 반복적인 피해 극심 지역을 대상으로 단목방제 대신 산주 동의를 얻어 모두베기 9ha를 선제적으로 시행했고, 모두베기가 행해진 사업지에는 산주의 의견을 반영한 수종으로 조림해 관리할 계획이다.

또한, 시는 파쇄업체인 한림엔지니어링과 업무협약 체결을 통해 산물을 산림바이오매스로 활용하는 등 방제 예산 절감에도 기여하고 있으며, 소나무류 취급업체 및 화목농가 등 20개소를 대상으로 재선충병 감염목 무단 취급 여부 등 소나무류 이동 특별단속 및 계도를 실시해 재선충병의 인위적 확산 방지를 위한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시는 4월 중순까지 집중 방제 기간내 고사목 전량 방제를 위해 행정력을 총동원하고 있으며, 방제 기간 이후에도 헬기를 이용한 항공 예찰 및 드론 예찰 병행, 예찰방제단을 활용한 고사목 시료채취 등 연중 예찰을 통한 재선충병 조기 발견과 적기 방제를 위한 체계적인 방제전략 수립과 최적의 방제 방안 마련을 위해 총력을 다할 계획이다.

김장호 구미시장은 “지속적인 예찰과 선제적 방제전략 수립, 적극적 방제방안 도입으로 방제현장 관리를 강화하겠다”며, “소나무림을 지키기 위해 시민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협조를 바란다”고 말했다.

석경혜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경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