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일반사회 경상북도
경북도, 마늘·양파 배수 관리 및 병해충 방제 철저!최근 잦은 비로 마늘 잎마름과 양파 생육 불량, 병해충 조기 방제 필요

[국제i저널=경북 이연서기자] 경상북도농업기술원은 최근 잦은 비와 일조량 부족 등으로 마늘과 양파 등 월동작물 생육이 불량한 것으로 나타나 배수 관리와 병해충 방제를 철저히 할 것을 당부했다.

▲마늘 흑색썩음균핵병 발생 포장ⓒ국제i저널

지난 4일~5일 의성, 영천 등 마늘·양파 주산지 현장을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마늘 잎끝이 마르는 증상이 전반적으로 심하게 발생했고, 양파는 토양 과습 포장 위주로 전반적인 생육이 불량한 것으로 나타났다.

농업기술원 관계자에 따르면 최근의 기상 조건은 마늘잎이 마르는 잎마름병 발생이 조장될 수 있으므로 농가에서는 4월 초부터 등록 약제로 예방 방제를 철저히 하도록 주문했다.

또한, 2월~3월 높은 온도와 습한 토양 환경 조건이 지속됨에 따라 ‘마늘 흑색썩음균핵병이’예년에 비해 15일 정도 일찍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흑색썩음균핵병이 발생한 밭은 마늘 수확 후 병이 발생한 밭과 주변 토양을 토양훈증제로 소독해야 이듬해 재발을 막을 수 있다.

양파는 토양 습도가 높은 곳 위주로 생육이 불량한 곳이 많아 물 빠짐이 원활하게 될 수 있도록 배수로를 정비해 주어야 한다.

특히 봄철 비가 자주 올 경우 양파 노균병 발생이 많아지므로 등록된 약제로 예방 방제를 철저히 할 것을 당부했다.

조영숙 경상북도농업기술원장은 “최근 봄철 잦은 강우 등 이상기후로 월동작물 생육이 불량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포장 관리와 병해충 방제 등 신속한 대응으로 피해가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연서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연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