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연예 역사·문화 칠곡
‘K-방산’이어‘K-할매’주목한 폴란드, 할매래퍼‘수니와 칠공주’다큐 제작지난 5일 평균 연령 85세의 8인조 할매래퍼 그룹 수니와 칠공주 관련 다큐멘터리 제작 위해 주한폴란드 대사관 관계자와 칠곡군 방문

[국제i저널=경북 이연서기자] 한국 무기를 대량으로 구매하며 K-방산에 관심을 보였던 폴란드가 칠곡할매래퍼 그룹‘수니와 칠공주’다큐멘터리를 제작하며‘K-할매’를 주목하고 나섰다.

▲김재욱 칠곡군수가 수니와 칠공주 리더 박점순 할머니와 칠곡군을 찾은 주한폴란드 대사관 카타자나 토마셰프스카 영사와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국제i저널

폴란드 출신 파트리차 스카프스카(Patrycja Skawska) 감독은 지난 5일 평균 연령 85세의 8인조 할매래퍼 그룹 수니와 칠공주 관련 다큐멘터리 제작을 위해 주한폴란드 대사관 관계자와 칠곡군을 방문했다.

젊은 세대와 소통을 위한 수니와 칠공주와 같은 집단 활동이 전 세계적인 고령화에 따른 사회적 고립감 해소와 삶의 질 향상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소개하기 위해서다.

수니와 칠공주는 국내 언론에 집중적인 조명을 받으며 대기업 광고에도 출연하고 세계 주요 외신으로부터 K-할매로 불리고 있다.

이날 한국국제교류재단 주최로 서울에서 개인 전시회를 열고 있는 폴란드 출신 사진작가 마르친 리체크(Marcin Ryczek)도 수니와 칠공주를 향해 카메라 셔터를 눌러댔다.

주한폴란드 대사관 카타자나 토마셰프스카(Katarzyna Tomaszewska) 영사와 권하연 문화담당관도 다큐 제작을 위한 외교적 지원을 위해 칠곡군을 찾았다.

폴란드 방문단은 수니와 칠공주가 활동하고 있는 칠곡군 지천면 신4리 경로당에서 할머니들의 한글 수업과 랩 가사를 작성하는 모습을 촬영했다.

또 조선 시대 양반 주택인 경수당에서 고즈넉한 한옥을 배경으로 수니와 칠공주가 펼치는 랩 공연을 카메라에 담았다.

이어 수니와 칠공주의 모든 할머니와 개별 인터뷰를 진행하며 랩이 할머니 인생에 미친 영향과 변화를 취재했다.

이와 함께 김재욱 칠곡군수는 폴란드 방문단을 만나 칠곡할매 래퍼 활동을 소개하며 칠곡 할매가 쏘아 올린 K할매 홍보를 위해 두 팔을 걷어붙였다.

이 밖에 이정진 신4리 이장은 폴란드 방문단을 위해 한국 전통 음료인 식혜와 과일을 내어놓으며 손님맞이에 나섰다.

카타자나 토마세프스카 영사는“수니와 칠공주 할머니의 활동을 직접 눈으로 보고 깊은 감명을 받았다.”라며“수니와 칠공주가 폴란드에 알려져 폴란드 어르신들도 건강하고 행복하게 노후를 보냈으면 한다.”고 전했다.

파트리차 스카프스카 감독은“수니와 칠공주는 세계적인 고령화 시대에 많은 의미와 메시지를 던지고 있다.”라며“수니와 칠공주가 또 하나의 해법을 제시했다.”며 다큐 제작 동기를 밝혔다.

김재욱 군수는“칠곡 할머니들이 칠곡을 넘어 대한민국 실버 문화를 대표하는 하나의 브랜드가 되고 있다.”라며“앞으로도 어르신들이 고령화 시대를 선도하는 적극적인 문화 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연서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연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