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교육 일반교육 경상북도
경북교육청, 노후 특수학급 교실 공간 혁신 사업에 11억 5천만 원 투입딱딱한 특수학급 교실, 이제는 안녕!

[국제i저널=경북 이연서기자]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특수학교, 특수학급 공간 혁신과 환경개선 사업’ 운영을 위해 11억 5천만 원을 지원한다고 9일 밝혔다.

▲포항 신흥중학교ⓒ국제i저널

특수학급 공간 혁신과 환경개선 사업은 특수학급이 설치된 학교의 환경을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의 장애 특성, 유형, 학습 요구 등을 고려해 무장애 통합 놀이공간, 심리안정 공간, 배려 공간 등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교육 수요자 중심의 공간혁신형 교실 조성으로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신체적, 정서적 발달을 촉진하고 학습 능력 향상과 감성을 키우는 미래형 특수학급 모델을 개발하기 위해 마련됐다.

19일까지 유․초․중․고등학교 특수학급과 특수학교로부터 신청을 받아 4월 말 심사를 거쳐 선정된 학교에는 교실당 5천만 원 이내의 사업비를 지원하며, 학교는 연말까지 공간혁신 사업을 완료하게 된다.

우선 대상 선정학교는 노후 학급으로 환경개선이 시급한 학교, 교실 공간이 좁아서 교실 이동․통합․확장의 필요가 있는 학교, 사업 신청의 사유와 활용 계획이 실효성 있고 구체적인 학교 등이다.

단, 그린스마트미래학교로 지정된 학교, 2025학년도 특수학급 신증설 예정인 학교, 교내 시설 공사(내진 보강 등) 중인 학교는 선정에서 제외된다.

지원된 예산은 진로직업교실, 치유 공간, 쉼터, 여가 공간 조성, 낡은 교실 리모델링비, 관련 기자재와 물품구매비 등에 사용된다.

한편, 경북교육청은 지난해 노후 특수학급 66실에 총 20억을 투입하여 낡고 오래된 특수학급 교실을 리모델링하는 등 미비 시설을 대폭 개선한 바 있다.

특히 신흥중학교(포항) 특수학급과 청리초등학교(상주), 포항장량유치원 특수학급 등은 기존 획일화된 교실에서 벗어나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요구를 반영한 다채롭고 유연한 공간으로 재탄생하여 다른 학교의 모델이 되고 있다.

임종식 교육감은 “특수교육 대상 학생 특성을 고려한 최적의 교육환경을 제공해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학습권과 교육권이 보장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이연서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연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