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일반사회 성주
성주군,「낳을수록 The 행복한 성주 시행계획」발표파격적(Shocking)이고 빠르게(Speed), 모두의 참여(Social)를 통한 특별한(Special) 지원 (4S)

[국제i저널=경북 이연서기자] 성주군(군수 이병환)은 2030년까지 총 37개 사업에 1,642억원을 투입하는「낳을수록 The 행복한 성주 시행계획(이하 시행계획)」을 확정짓고 발표했다.

▲성주군 「낳을수록 The 행복한 성주 시행계획」 발표ⓒ국제i저널

현재 성주군의 인구는 2023년 연말 기준 42,086명으로 1966년 대비 65%나 감소하였고, 2000년 대비해서도 18%가량 감소하였다. 이에 더해 출생아 감소, 학령기 아동의 이탈 및 고령인구 증가는 향후 성주군의 인구가 더욱 가파르게 감소할 것이라는 어두운 예측을 낳고 있다.

이에 성주군은 경북도의 저출생과의 전쟁선포에 발맞춰 어느 시군보다 발 빠르게 대응전략을 펼쳐왔다. 지난 2월 저출생 TF팀을 출범하는 한편 과제발굴과 실행계획 보고회를 가졌다. 이를 통해 4대 분야(양육․돌봄․교육․주거)와 인식개선 및 확산운동으로 구분해 총 37건의 과제를 발굴했다.

특히 계획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파격적(Shocking)이면서 빠르게(Speed), 또 모두의 공감을 통한 참여(Social)로 타 지역과 차별화된 특별한(Special)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4S지원】의 지원 방향을 설정했다.

이와함께 ①성주형 24시 통합돌봄셈터, ②사교육비 지원 및 영어특성화 교육, ③보건소 소아청소년과 진료 개설, ④신혼부부 월세 및 주택구입 이자 지원, ⑤출산양육 지원금 확대사업을 5대 핵심과제로 선정해 중점 추진하기로 했다.

특히 돌봄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창의문화센터 내 설치된 성주형 24시 통합돌봄센터는 평일 야간 및 주말에도 돌봄 시설을 운영하고, 향후 다함께 돌봄센터 2호점 및 면지역(선남·초전) 거점 돌봄센터까지 확대 운영하여 촘촘한 틈새돌봄으로 양육 공백을 해소할 예정이다.

그 밖에 학령기 아동을 위한 교육비 지원 및 원어민 학습, 안정적인 양육환경 조성을 위한 보건소 내 소아청소년과 진료 개설 및 첫째와 둘째의 출산양육 지원금 30만원 확대, 청년부부의 주거안정을 위한 월세 30만원, 주택구입 이자 2~5% 지원 및 육아친화형 공공임대주택 건립으로 전 분야 빈틈없는 정책으로 저출생을 극복한다.

성주군은 이번 계획에 반영된 37개 사업 외에도 저출생 극복을 위한 사업들을 지속적으로 발굴·건의하고, 정기적 추진실적 점검으로 사업의 효과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향후 저출생 극복 대응에 효율적인 조직체계로 개편하고, 사회구성원 모두의 참여를 이끌어 낼 MOU를 추진할 예정이다.

이병환 성주군수는 “저출생과의 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국가와 지자체, 국민이 힘을 모아야 한다.”며, “관계기관의 긴밀한 상호협력으로 「낳을수록 The 행복한 성주」에 한 걸음 더 다가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연서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연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