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일반사회 경상북도
경북농협운영협의회 지역사랑상품권 농·축협 경제사업장 가맹점 허용 촉구 결의농업인 조합원의 사회·경제적 불편해소와 협동조합의 특수성 감안 요청

[국제i저널=경북 윤혜진 기자] 경북농협운영협의회(의장 성영근)는 4.11일, 농협 경북본부(본부장 임도곤)에서 관내 시군 농·축협을 대표하는 운영협의회 조합장 및 경북본부 임직원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운영협의회를 열고 농축협 하나로마트 등 경제사업장의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 허용을 촉구하는 결의대회를 가졌다.

▲경북농협운영협의회 지역사랑상품권 농·축협 경제사업장 가맹점 허용 촉구 결의 ⓒ국제i저널

경북농협운영협의회는 농협중앙회 이사인 영천농협 성영근 조합장이 의장이며, 농협중앙회 이사인 상주축협 김용준 조합장을 비롯한 도내 각 시군을 대표하는 조합장 22명과 축협과 품목을 대표하는 조합장 3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농축협의 주요 당면현안과 사업방향에 대해 논의하고 소통하는 협의체이다.

이날 회의에서는 도시농협과 농촌농협이 공동으로 추진하는 ‘도농상생 공동사업’의 지속적인 추진과 함께 특히 지난해 행정안전부에서 실시한 「지역사랑상품권 발행지원 사업 종합지침」에 따라 하나로마트를 비롯한 농축협 경제사업장이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에서 제외되어 농촌지역 주민들의 불편과 불이익이 커짐에 따라 참석조합장들이 지침 개정을 촉구하는 결의를 다졌다.

경북농협운영협의회 성영근 의장은 “경제적 약자인 농촌지역 농업인 조합원과 고객의 경제적 불이익과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서라도 농축협 경제사업장의 가맹점 등록이 될 수 있도록 지침 개정을 촉구한다.”라고 밝혔다.

경북농협 임도곤 본부장도 “신용사업과 경제사업을 겸영하는 농축협의 특수성을 고려하고 특히 조합원이 출자하고 경영에 참여하며 그 수익은 조합원에게 환원되는 협동조합의 운영원리를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윤혜진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윤혜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