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일반사회 경상북도
러시아 이르쿠츠크주 방문, 신 북방정책 선도김관용 도지사, 이르쿠츠크 국립대 & 고려인협회 방문
▲이르쿠츠크 국립대 방문 ⓒ국제i저널

[국제i저널 = 경북 김혜림 기자] 최근 새 정부의 신 북방정책 기조에 부응하기 위해 경상북도가 발 빠른 대응을 하고 있다.

경상북도는 신 북방정책에 대한 선제적 대응으로 지난 6월에는 러시아 연해주와 우호교류협정을 체결하였으며, 러시아 지역과 교류협력 강화에 앞장서고 있다.

김관용 도지사를 대표로 한 경상북도 대표단은 러시아 이르쿠츠크주를 방문하여 26일 고려인협회와 간담회 개최, 27일 러시아 이르쿠츠크주 설립 80주년 기념행사에 공식 참가하는 등 4박 5일 일정을 소화했다.

김관용 경상북도지사는 26일 오전 러시아 이르쿠츠크국립대학교를 방문해 대학 총장 및 관계자와 면담을 갖고 양 지역 청년들의 교류 강화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누었다.

이 자리에서 김 지사는 "지역의 자산이자 나라의 근간인 청년 간의 교류는 곧 미래를 대비한 건실한 교량을 건설하는 것과 마찬가지.”라며 앞으로도 더 많은 청년교류의 장을 만들 것을 약속했다..

김관용 지사는 "이러한 프로그램을 통해 청년 각자가 경쟁력을 갖추고 더 나아가 세계를 무대로 하는 글로벌 인재로 거듭날 수 있을 것. 올해는 고려인 이주 80주년으로 그 의미가 더욱 깊다. 그간 한 세기에 이르는 고려인들의 발자취와 업적을 높이 사며 앞으로 그에 걸맞은 많은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경북도는 1996년 러시아 이르쿠츠크와 자매결연을 맺고 민․관을 가리지 않고 다양한 분야에서 상호 교류협력을 이어가고 있다. 올해는 정부기관, 청소년, 문화, 교육, 통상 등 양 지역 간의 교류협력을 활발히 추진하고 있다.

김혜림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혜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