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일반사회 울진
청정울진! 왕피천 어린 은어 방류어족자원 보존을 위하여 왕피천에 170천마리를 방류
▲왕피천 어린 은어 방류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석경희 기자] 울진군은 지난 4일 울진군낚시협회 회원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청정1급수 하천인 근남면 왕피천에서 어린 은어를 방류했다.

이날 방류하는 은어는 전장5cm이상 크기로 울진군의 대표 하천인 왕피천에 170천마리를 방류하였다.

방류한 은어는 3~4개월 후면 어미로 성장하게 되며 9월경부터 10월 경에 바다와 연접한 강하류로 내려와 어미 1마리당 1만~5만개의 알을 산란하고 폐사하며 알에서 부화한 어린 은어는 하천을 거쳐 바다에서 월동을 한 다음 이듬해 4월∼5월경에 왕피천으로 돌아오게 된다.

울진의 은어는 특히 맑은 물을 좋아하며 바다에서 하천으로 올라오는 특성을 가지고 있고, 또한 오이향, 수박향이 나는 울진의 청정 자연 환경에 맞는 내수면 어종이다.

울진군관계자는 “어족자원 보존을 위하여 지속적으로 토속 어종 방류를 하고 불법어로 행위를 단속하는 등 행정기관과 지역 주민들의 유기적인 협조로 은어를 통한 울진 생태문화관광 이미지 제고를 위해 노력해 나갈 것”이며, “은어포획금지기간(4.20 ~ 5.20, 9.1 ~ 10.31)을 준수하여 은어 자원보호에 철저를 기하여 줄 것”을 당부하였다.

석경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경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