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연예 관광여행 청송
청송군, 제1회 대한민국 공정관광대상 지자체·단체 ‘우수상’ 수상경북도내 유일
▲청송군, 제1회 대한민국 공정관광대상 지자체·단체 ‘우수상’ 수상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박후남 기자] 청송군은 최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제1회 대한민국 공정관광대상에서 ‘산소카페 청송정원 백일홍단지 조성사업’으로 청송이장연합회 이세현 회장과 함께 경북도내에서 유일하게 지자체·단체 ‘우수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대한민국 공정관광대상은 행정안전부 소관 재단법인 피스윈즈코리아(Peace Winds Korea) 공정관광포럼에서 주관하여 지난 2021년 1월부터 현재까지 사회단체와 연계한 전국의 기초/광역지방자치단체장 및 기초/광역지방의원을 대상으로 지역일자리 창출, 지역경제 활성화 주도, 지역 주민의 행복한 삶에 기여하는 지속가능한 공정관광 전국 활성화의 주역에게 주어지는 상이다.

심사기준으로는 △공정관광 관련 주민사업체 비율 △주민참여도 △지역공헌성 △생태문화보전 등 17개의 항목으로 평가가 이루어졌으며, 청송군은 ‘산소카페 청송정원 백일홍 단지 조성사업’으로 백일홍 단지 조성과정에서 군의 사업취지를 지역 주민들과 공유하면서 공감대 형성은 물론 사회단체 참여를 이끌어 내어 산소카페 청송정원을 청송군의 대표 관광지로 조성하는데 기여한 점을 인정받아 ‘우수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게 되었다.

‘산소카페 청송정원 백일홍단지 조성사업’은 민·관이 협력하여 사업을 진행하는 ‘협치(governance)’의 대표적인 정책사업으로 단지 조성에서부터 주민들의 폭넓은 참여를 통해 합리적인 방식으로 지역 고유의 정체성을 살렸으며, 사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도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해 관광자원을 활성화시켰다. 이처럼 민·관 협력으로 ‘혼자’가 아닌 ‘함께’라는 의미를 부여함으로써 양적 중심의 관광개발 보다는 지역의 정체성을 고려한 관광객과 지역민이 상생할 수 있는 공정관광 활성화에 크게 기여했다는 호평을 받았다.

청송군 관계자는 “민·관이 서로 협력하여 추진해온 정책의 성과를 인정받게 된 결과라 더욱 값지게 느껴진다.” 며, “앞으로 올바른 ‘공정관광’의 정착을 위해서 삶과 문화, 환경 등의 파괴 없이 관광객과 지역 공동체간에 공평하고 공정한 거래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후남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후남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