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일반사회 대구시
대구교통공사 대중교통 서비스 플랫폼 도입교통관련 인프라 통합관리로 대중교통 컨트롤타워 역할 수행

-교통관련 인프라 통합관리로 대중교통 컨트롤타워 역할 수행

-시민 중심 종합교통기관으로 경영혁신 추진

[국제i저널 = 경북 이순호, 이보슬 기자] 대구교통공사 김기혁 사장은 13일 시청브리핑룸에서 기자간담회를 통하여 공공교통 종합기관으로 새로운 출발을 위해 강도 높은 경영혁신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코로나 팬데믹의 장기화와 우크라이나 전쟁의 여파로 인한 물가상승과 인건비 증가 등의 내외부 요인으로 도시철도를 포함한 대중교통체계의 지표가 악화되고 있다.

이로 인해 대구광역시의 대중교통 재정지원금이 2021년 4,122억원에서 올해는 5,253억원으로 1년 만에 무려 1,131억원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대중교통 이용자는 2000년 145만명에서, 2020년 106만명으로 26.9%가 감소하였으며, 2020년 수송 분담률이 승용차 55%, 버스 17%, 택시 10%, 도시철도 8%로 도시철도 이용률이 매우 낮은 상황이다.

이렇듯 대중교통 이용자 감소와 물가상승으로 재정지원금의 지속적인 증가가 예상된다. 즉, 끝없이 악화되고 있는 대중교통체계에 대한 과감한 개혁과 혁신이 요구되고 있는 상황이다.

대구교통공사는 시민 중심의 종합교통기관으로 새로운 출발을 위해 전 임직원들의 뼈를 깎는 분골쇄신의 정신으로 경영혁신을 추진해 나갈 것이다.

-시민의 안전을 기반으로 지출을 최소화하고 수입을 극대화시키겠다.

-지출은 조직개편을 통한 인건비 절감과 경상경비를 최대한 감소시키겠다.

-사장이 예산 지출에 대해 면밀히 검토하여 새는 비용이 없는지 확인하겠다.

-승객의 이용도를 높이기 위한 door to door 서비스 제공 등 다양한 정책을 도입하겠다.

수입증대를 위해서는 요금체계 개편 및 요금 부분의 국비지원, 무임손실 국비지원, 부대수익사업을 추진하겠다.

정부의 공공기관 혁신 가이드라인에 따라 조직과 인력을 효율화하고, 경비를 절감하는 등 자구책을 마련하고, 국비지원 및 부대수익 증대에도 집중할 것이다. 이러한 노력으로 대구시의 재정지원금*을 점진적으로 줄여나갈 예정이다.

* 대구시 재정지원금('22년 예상) : 도시철도 2,676억원, 버스 2,577억원

조직분석용역(한국능률협회컨설팅) 발주로 조직개편을 통해 간부급 관리자를 10% 이상 감축하고, 유사기능 통합 및 지원부서 인력을 최소화하는 등 잉여인력 57명을 확보할 것이며,

또한, 3호선 운행관리요원의 용역전환*을 단계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우선 1단계로 50%의 인력을 용역으로 전환하여 51명의 인력을 확보하고, 인건비를 절감할 계획이다.

* 3호선 운행관리요원(102명) 단계적 용역전환 : 1단계) 50%(51명), 2단계 100%(102명)

인력 효율화를 통해 확보된 108명은 1호선 하양연장선 소요인력 등에 투입하여 필요인력을 해소할 것이다

중장기적으로는 월배・안심차량기지 통합, 1호선 노후차량의 신차 구매 시 무인운전시스템 적용 등으로 발생되는 여유 인력확보 방안을 검토할 것이다. 또한, 인사 제도는 성과 중심으로 개선할 계획이다.

이러한 경영혁신에 대해서는 노동조합과 충분한 대화를 진행할 예정이다.

내년에는 초 긴축예산 운영, 인력조직 효율화 등으로 200억원 정도를 절감할 계획이다. 필수 경비를 제외한 비용 최소화, 조직 효율화 등을 통해 예산을 절약할 것이다.

우선 인건비, 부품 구매 등 필수 경비를 제외한 에너지, 사무용 소모품, 행사, 교육 등에 투자되는 비용을 최소화할 것이다.

교대근무 중인 3급 간부직원 일부를 통상근무로 전환하고, 또한, 앞에서 언급한 조직・인력 효율화(조직인력 감축 57명, 3호선 운행관리원 51명 용역전환)를 통해 인건비를 줄여나갈 계획이다.

대구교통공사는 승객 수송만 전담하는 수동적인 유지관리 회사를 뛰어넘어, 다양한 연계 교통수단을 통합 운영하여 시민의 이동을 door to door 단계부터 책임지는 서비스 기관으로 탈바꿈할 것이다.

도시철도 역 접근성에 대한 시민 불편을 해결하기 위해 도시철도 환승체계 활성화 방안을 수립하여 승객수요를 증대시킬 계획이다.

도시철도 역 중심의 환승체계를 구축하기 위해서 대구시 유관부서와 T/F팀을 구성하여 MaaS* 시스템을 도입할 예정이다. door to door 서비스를 실현해 시민들의 편리성을 향상시켜 승객수요를 창출할 것이다.

* MaaS(Mobility as a Service)

도시철도, 버스, 철도, DRT, 개인이동수단 등 교통수단을 연계한 플랫폼을 통해 교통정보,

운임 결제 등을 제공하는 스마트 모빌리티 통합서비스

MaaS 서비스는 도착지 최적경로 검색, 교통수단 이용, 환승할인 및 결제 등을 할 수 있는 스마트 모빌리티 통합서비스이며, 향후 본격 운영되면 대중교통이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대구시와 TF팀을 구성하여 DRT* 운영 및 통합정기권 도입, 버스노선체계 개편 참여, 버스게이트 운영 등을 건의하여 추진해 나갈 것이다.

* DRT(Demand Responsive Transport, 수요응답형교통)

대중교통의 노선을 미리 정하지 않고, 고객 수요에 따라 운행구간, 정류장 등을 탄력적으로

운행하는 여객 운송서비스

도시철도 역을 중심으로 버스노선 개편을 추진하고, DRT 시범 도입과 함께, PM, 자전거 등과 연계수송 체계를 구축하는 「1단계 MaaS」를 내년에 시범 도입할 계획이다.

빈틈없는 준비로 미래의 신(新) 교통체계를 구축하여 더욱 편리하고 안전한 대중교통 환경을 조성할 것이며, 이용 활성화를 통해 수송수요 및 수익을 증대시킬 계획이다.

국비 확보를 위해 관련 기관과 협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다.

1・2호선 역 중 편측출입구만 설치된 6개 역은 현재 공사중에 있으며, 나머지 5개 역은 연차적으로 설치할 예정이다. 5개 역의 출입구 설치비용 1,300억원은 도시철도 건설 국비지원에 준하는 수준으로 정부에 지원을 요청할 계획이다.

그리고 국토교통부는 「도시철도 PSO(공익서비스비용) 제도 개선방안 마련」 연구용역을 시행 중에 있다. 11월 예정인 국회 토론회를 대한교통학회와 공동주관하여 국회의원, 기재부, 국토부, 전국 6개 도시철도 운영기관이 참석하는 대규모 행사로 확대할 계획이다.

코레일은 현재 무임수송손실에 대하여 60%를 국비지원을 받고 있어 도시철도의 무임수송손실에 대해서도 60% 지원을 적극 요청할 예정이다.

광고・임대 및 기술특허도 지속적으로 연구・개발하여 부대수익을 매년 5%씩 증대시킬 계획이다. 2022년 부대수익은 148억원으로 추정되며, 2023년에는 155억원을 목표로 수익을 창출할 것이다.

앞으로 대구교통공사는 대중교통 전반으로 사업 범위를 확장하여 공공교통 종합기관으로 한 단계 더 도약할 것이다.

우선 지역의 숙원사업인 갓바위 케이블카 사업을 대구시 문화체육관광국과 TF팀을 구성하여 추진할 예정이다. 민간이 참여하는 SPC(특수목적법인)를 설립하여 추진할 계획이며, 사업추진 과정에서 민간 사업자에게 과도한 수익이 돌아가지 않도록 제도를 마련하는 등 특혜성 시비를 사전에 차단할 것이다. 또한, 원활한 사업 진행을 위해 동화사 및 은해사 교구장님들과 주변상가, 환경단체 등과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갈 것이다.

교통연수원 운영은 대구시와 협의하여 규정 검토를 통해 조직을 통합 운영하겠으며, 어린이교통랜드도 운영 방법을 결정할 계획이다.

그리고 지난 9월 1일 도시철도 건설본부와 통합이 시행됨에 따라 신속히 업무공유팀을 구성하여 화학적 조기 통합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IoT, AI, 지능형 CCTV 등 첨단기술을 활용하여 과학적 선제 대응형 안전시스템을 구축하고, 시설물 노후화에 대비하여 사전점검을 더욱 강화하며, 시민 및 종사자의 중대재해 예방에도 만전을 기할 것이다.

그리고 소통・화합을 통한 협력적인 노사관계를 형성하며, 존중과 배려의 Servant Leadership, 직원 애로사항 해결 등을 통해 직원들이 자부심과 사명감을 가지고,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행복한 일터를 만들 것이다.

대구교통공사 김기혁 사장은‘교통공사 초대 사장으로서 자수이정 숙감부정(子帥以正 孰敢不正)의 자세로 솔선수범하는 리더의 역할을 할 것이며, 30여년간 다져온 교통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대중교통 발전에 더욱 노력하여 시민들의 교통편리성 향상을 극대화시킬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순호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순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