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일반사회 영덕
문화재청, 「영덕 옥계 침수정 일원」 명승 지정 기념행사 개최경북 무형문화재 공연, 자연유산 전문가 강연 등 (10.27. 옥계리 산림문화휴양관)
  • 여의봉 이보슬 기자
  • 승인 2022.11.01 09:35
  • 댓글 0

[국제i저널 = 경북 여의봉, 이보슬 기자] 문화재청(청장 최응천)은 영덕군(군수 김광열)과 함께 27일 오후 2시 옥계리 산촌생태마을 산림문화휴양관에서 최근 명승이 된 「영덕 옥계 침수정 일원」의 역사적 가치를 향유하기 위한 명승 지정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영덕 옥계 침수정 일원은 예로부터 ‘남반구북옥계(南盤龜北玉溪)’라 하여 『달산면지(達山面誌)』에서도 동남부의 ‘제일가경’으로 꼽는 경승지였다. 18~19세기 여러 문인들의 작품에 침수정과 옥계 계곡 일대의 경관이 묘사되어 있고, 오늘날에도 곳곳에 펼쳐진 한 폭의 산수화 같은 경관적 가치를 인정받아 지난 2월 25일 국가지정문화재 명승으로 지정되었다.

이번 지정행사는 경상북도 무형문화재인 ‘영덕 월월이청청’ 공연과 영덕 옥계 침수정 일원에 대한 영상 상영을 시작으로, 자연유산 전문가(자연유산보존협회 김학범)의 강연, 영덕 옥계 침수정 일원 명승 지정 경과와 보존·활용방안 보고(영덕군), 국가지정문화재 관리단체 지정서 교부 및 자연유산 보존관리 유공자 표창 등이 진행되었다.

특히 이번에 자연유산 보존관리 유공자 표창을 받는 ‘옥계리 옥계산촌마을’은 침수정이 위치한 달산면 옥계리 주민회로, 오랫동안 이 일대를 가꾸고 보존해왔다. 또한 명승 지정 과정에서 문화재청과 지자체간 긴밀한 협업관계를 형성, 문화재 보존·관리를 위한 정책 수행에 이바지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문화재청은 영덕군과 함께 국가지정문화재로서 위상에 맞는 체계적인 보존관리활용계획을 수립하고, 명승 활용 콘텐츠를 개발하여 영덕 옥계 침수정 일원을 온전히 보호해 국민들이 향유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우리 고유의 자연유산에 대한 애호 의식을 높이고 명승 자원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여의봉 이보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여의봉 이보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