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일반사회 구미
구미시 제1회 주민자치 성과공유회 개최25개 읍면동의 주민자치 활동성과 공유 및 구미형 주민자치의 발전방향 모색

[국제i저널=경북 석경혜 기자] 구미시는 지난 12월 16일 구미코에서 25개 읍면동의 주민자치 활동성과를 공유하고, 구미형 주민자치의 발전방향을 모색하는 「구미시 제1회 주민자치 성과공유회」를 개최했다.

▲ 구미시 제1회 주민자치 성과공유회 ⓒ국제i저널

‘마을을 즐겁게! 구미를 새롭게!’ 라는 슬로건으로 열린 이번 행사에는 읍면동 주민자치위원들과 공무원, 주민 등 400여 명이 참석해 서로의 우수사례를 벤치마킹하고, 각자 활동하며 느꼈던 보람과 어려움을 나누며 함께 소통하고 화합하는 축제의 장이 펼쳐졌다.

1부는 주민자치 활성화사업 프로그램 수강생들의 오카리나, 라인댄스, 난타공연 등 식전 공연을 시작으로 ▲주민자치 성과영상 시청 ▲우수사례 발표 ▲유공자 표창 ▲전시부스 관람 순으로 진행됐으며, 2부에서는 주민자치 전문가와 함께하는 토크콘서트로 앞으로 주민자치 발전 방향에 대해 토론했다.

특히 산동읍, 광평동 등 읍면동 우수사례 발표에서는 지역 현안해결을 위해 추진한 다양한 사례와 노하우를 공유하면서 참여자들의 많은 공감을 얻었으며, 25개 읍면동 주민자치위원회 활동내역과 함께 도자기공예, 목공예 등 주민자치 프로그램 작품 전시로 행사의 볼거리를 더했다.

김장호 구미시장은 “구미시 주민자치 발전을 위해 열정적으로 노력해 온 주민자치위원회에 감사드리며, 오늘 제1회 성과공유회를 통해 구미시 주민자치의 과거와 현재를 짚어보고, 나아갈 미래를 그려보는 시간을 가지게 되어 매우 뿌듯하다”고 전했다.

한편, 구미시는 내년 주민자치 지원 확대를 위해 주민자치 활성화사업 예산을 올해 대비 64% 증액한 5억 원을 편성했으며, 25개 전 읍면동 주민자치센터를 대상으로 주민자치, 주민편익, 문화여가와 관련한 프로그램 신설 운영 등 본격적인 지방시대를 맞이해 지역의 자치의식을 높이고 주민자치센터의 기능을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석경혜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경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