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일반사회 대구시
대구교통공사, 전사적 경영혁신의 결실로 창사 후 최초로 대구시 운영비 지원금 감소’23년 회계결산 분석 결과 대구시 운영비 지원금 전년 대비 43억 원 감소

[국제i저널=대구 이연서기자] 대구교통공사 김기혁 사장은 2022년 10월 1일 취임 일성으로 전 임직원들에게 관행적인 용역방법 개선, 부품 국산화 개발, 업무개선, 유휴공간개발 등 분야별 비용절감과 수익증대 과제를 발굴·추진하는 경영혁신을 주문해 2022년부터 2025년까지 357억 원의 비용절감과 610억 원의 부대수익을 창출하기로 했다.

▲10년간 대구시 운영비 지원금ⓒ국제i저널

비용절감 주요 내용으로는 ‣철도시설 정밀진단 및 성능평가 자체 수행 95억 원 ‣단종부품 등 외자재 국산화 개발 25억 원 ‣지속적인 전기요금 상승에 대비하여 전기에너지 절약을 통한 동력비 절감 51억 원 ‣3호선 분기기 중정비 용역 주기조정 등 업무개선을 통한 150억 원 등 4년간 총 357억 원을 절감하기로 했다.

아울러 부대수익 증대를 위해 ‣사각기둥 조명광고 등 고부가가치 신규 매체 개발을 통한 광고수익 238억 원 ‣사회 트렌드를 반영한 유휴공간 개발과 공유회의실 대관 등 임대수익 82억 원 ‣이동통신 3사 시설물 임대료 계약방법 개선을 통한 통신관로 사용료 수익 264억 원 등 4년간 총 610억 원의 수익을 창출하기로 했다.

이러한 전사적 경영혁신의 노력에 힘입어 2023회계년도 결산 내역을 분석한 결과 2023년 경상경비 증가가 2022년 대비 31억 원에 그쳤다.

이는 2022년도에 경상경비가 205억 원 증가한 것에 비해(2021년도 대비) 경상경비 증가율이 무려 84.9%나 대폭 감소한 것으로 ‘창사 후 최초 2023년도 대구시 운영비 지원금 43억원 감소’라는 괄목할 만한 성과를 이루었다.

※ 운영비 : 도시철도 건설, 부채상환, 대규모 시설개선 관련 예산을 제외한 인건비, 동력비, 시설물 유지관리비 등 경상적 비용

※ ’23년 소비자 물가 상승률 3.6%↑, ’23년 최저임금시급(9,160→9,620) +460원, 5%↑

김기혁 대구교통공사 사장은 “대구시 운영비 지원금 감소는 모든 임직원이 혁신 마인드로 수익증대와 비용절감을 위해 노력한 결과”라며, “올해도 경영혁신 노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공사의 재정 자립도 향상과 도시철도 안전운행·서비스 향상이라는 두 가지 목표를 동시에 이루겠다”는 강한 의지를 피력했다.

이연서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연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